필리핀 소개

phili map.jpg

 


1. 국명: The Republic of the Philippines

2. 면적: 300,000㎢ (한반도의 1.3배, 7,107개의 섬으로 구성, 전 세계에서 73번째로 큰 나라)

3. 인구: 1억 572만 명 (세계 12위, 동남아시아 2위)

4. 언어: 따갈로그어, 영어 공영어로 채택

5. 종교: 가톨릭교 (82.9%), 이슬람교 (5%), 성공회 (2.8%) 등

6. 통화: Philippine Peso (페소)

7. 국제전화: +63

8. 주요 도시: Manila (170만 명),  Cebu (260만 명), Quezon City (276만 명), Baguio (31만 8천 명) 등

 

보라카이.jpg

 

캡처11.JPG 

 

1. 마닐라 (Manila)

필리핀의 수도로 정치, 행정, 산업, 문화, 경제의 중심지로서 특히 문화 공간 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필리핀의 많은 명문 대학들이 위치해 있어 수준 높은 교육 문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유적지와 관광지도 잘 형성되어 있어 수도 다운 도시의 느낌을 한껏 느껴볼 수 있는 도시입니다. 공항이 위치해 있어 필리핀 단독 연수 또는 필리핀을 경유한 연계 연수 시 출국 및 귀국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필리핀의 수도라는 특성상 물가가 다른 도시들에 비해 비싼 편이며 인구밀도가 높고 외국인이 많아 치안이 다소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세부 (Cebu)

필리핀 제 2의 도시로 현재 가장 많은 한국 교민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휴양도시로서 리조트가 발달해 신혼 여행지로 유명하며 많은 액티비티 활동이 제공되고 있어 어학연수와 관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최적의 도시가 바로 세부입니다. 또한 세부에 위치한 대부분의 어학연수 기관들은 다른 도시에 비해 시설이 좋은 편에 속하며 스파르타식과 일반식, 대학부설형태등 다양한 커리큘럼의 어학원들이 있어 어학연수를 고려하는 학생들의 구미를 적절하게 맞춰주고 있습니다.

 

3. 바기오 (Baguio)

수도인 마닐라에서 북쪽으로 약 6시간 정도 떨어진 고원에 위치해 있어 한국의 가을 날씨를 연중 느낄 수 있는 지역입니다. 바기오는 큰 도시는 아니지만 작고 아담한 조용한 도시로 유흥이 많지 않아 공부에 집중하기에 최적인 도시입니다. 필리핀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날씨가 온화한 편이라 공부하는 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으나 습도가 많은 것은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바기오에 위치한 대부분의 어학원들이 스파르타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어학원들에 비해 더욱 집중적인 학업을 하기에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클락 (Clark)

수도인 마닐라에서 2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클락은 인구 40만 명 (한국 교민은 4,000명 정도)이 살고 있는 작은 도시입니다. 1991년 미군이 철수하기 전까지는 군사 기지로서 역할을 다 하였으나, 그 이후에는 필리핀 정부가 지정한 경제특구로서 비즈니스, 항공기사업, 레저의 경제적 중심지로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곳입니다. 아로요 대통령의 별장이 위치해 있으며, 미국, 영국, 유럽 등 IT 및 콜 센터 등이 입주해 있는 등 필리핀에서 가장 안전하고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여의도의 120배 달하는 국제적 휴양 도시로 성장한 도시입니다.

 

5. 바콜로드 (Bacolod)

바콜로드는 수도인 마닐라에서 비행기로 1시간, 인근 일로일로에서는 배로 1시간 떨어진 필리핀 중부 지역에 위치한 가지런하고 정돈된 도시입니다. 안전하고 조용한 전원도시의 느낌이 나는 곳으로 타 도시에 비해 치안상으로도 매우 안전한 편에 속하는 곳입니다. 연계연수로 이동할 경우 항공편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조용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연수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도시의 하나입니다.

 

6. 일로일로 (IloIlo)

일로일로는 필리핀 중부 지역에 위치한 곳으로 마닐라에서 비행기로 1시간 거리에 있으며 타 지역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인근의 유명한 관광지로도 접근이 용이합니다. 한적하고 조용한 도시이면서 크고 작은 대학이 많고 교육열이 높은 편이라 교육의 도시로도 불리는 곳입니다. 다만 한적하고 특별한 것이 없기 때문에 조금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7. 다바오 (Davao)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 위치한 도시로 마닐라에서는 비행기로 2시간 거리에 있는 필리핀 남부 지역으로 필리핀에서는 3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다바오 지방정부가 매우 깨끗한 도시 육성에 힘쓰고 있는 만큼 다른 도시에 비해 청결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국내선으로 약 2시간 더 들어가야 하는 만큼 이동이 불편할 수 있지만 학원비 및 물가가 타 지역에 비해 저렴하며 골프와 해양 스포츠 등도 두루두루 접하고 배우기 용이하기 때문에 세부와 비슷한 도시를 찾지만 안전하고 물가가 저렴한 곳을 찾는 분들에게 적당한 도시입니다.

 

보홀.jpg

 

캡처11.JPG


1. 필리핀 관광비자 연장

필리핀은 한국과 30일 무비자 협정이 체결된 나라로 4주 간의 단기 연수를 계획하거나 혹은 4주 이하의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비자를 받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30일 이상 필리핀에서 체류를 희망할 경우에는 필리핀 내에서 관광비자를 연장하거나 혹은 한국에서 59일 비자를 미리 받은 뒤 출국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59일 비자를 신청할 경우 직접 한국 내 필리핀 대사관에 방문하여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필리핀에 도착한 뒤 비자를 연장하는 편이며, 비자 만료 10일 전에는 비자 연장을 신청하도록 합니다.

 

1차 29일 연장 (최대 59일 체류/ 8주 어학연수 가능), 2차부터는 30일 단위로 연장이 가능해지며 각 연장 마다 그에 해당하는 연장비용을 지불하도록 해야 합니다.

 

2. SSP (Special Study Permit)

필리핀에서 관광비자로 합법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연수허가증을 의미합니다. 필리핀은 어학연수를 하러 온 학생들에게 학생비자를 내 주지 않기 때문에 기간에 따라 관광비자를 연장해야 하며, 관광비자의 신분으로 학업을 지속하는 것은 필리핀 법에 어긋나기 때문에 SSP를 별도로 신청하여 합법적으로 연수 허가를 받도록 합니다. SSP는 일반적으로 6개월의 기간 동안 유효하며, 학원을 옮기거나 6개월 이상 학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SSP를 재발급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