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자

한국과 미국은 비자 면제 프로그램 (ESTA: 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 협정 체결 이후 최대 90일 이내 미국 여행을 할 경우에는 별도의 비자 인터뷰 없이 미국 방문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90일 이상의 특별한 사유를 가지고 미국을 방문할 경우에는 목적에 맞는 별도의 비자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90일 이상 미국을 방문할 경우에는 B1/ B2 비자를, 어학연수 또는 유학 등 학업을 희망할 경우에는 F1 비자를, 교환학생, 교환연구원 및 문화교류 참가 활동과 관련하여서는 J1 비자를 발급받도록 합니다.

 

비자유형.JPG

 

 

 

 

 

 

 

미국  학생비자 (F1/ J1) 신청절차

 

 

 

 

 

학교 상담 및 학교/ 지역 등 선정 후 I-20 요청 

=> 학교 상담 및 학교, 지역 등 선정. 학교 구비 서류 준비하여 I-20 요청

 

입학허가서 수령  

=> 사설연수 기관의 경우 7~10일 소요, 대학부설의 경우 10~30일 정도 소요

 

비자인터뷰 서류 준비 및 인터뷰 예약

=> 미국 대사관으로 인터뷰 때 가지고 가야 할 서류 준비. 입학허가서 SEVIS 번호 기입 후 인터뷰 예약 날짜 및 시간 예약 가능

 

비자인터뷰 오리엔테이션

=> 유학원에 방문하여 맨투맨 인터뷰 오리엔테이션 진행, 서류 검토 및 인터뷰 예행 연습 진행

 

비자인터뷰  

=> 예약된 날짜와 시간에 미국 대사관 방문하여 인터뷰 진행. 인터뷰 결과는 현장에서 바로 알 수 있음

 

미국 비자 발급 

=> 인터뷰 날짜 기준으로 2~7일 이내 대사관이 지정한 택배 회사를 통해 비자가 부착된 여권이 발송됨

 

 

 

 

 

 

미국 비자 인터뷰 구비서류

 

 

 

 

 

moon_and_james-39 학생 구비 서류

 

1. 여권 원본

유효기간은 최소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2. 미국 비자용 사진

흰색 배경에 양쪽 귀가 보이고 정면을 보고 있는 사진으로 준비합니다. (단, 6개월 이내의 사진)

사진 사이즈 5cm * 5cm, jpg 파일 형태로 된 사진도 함께 준비합니다. (240kb 이하)

 

3. 입학허가서 (I-20)

앞으로 미국에서 공부를 할 기관으로부터 받은 입학허가서를 받은 후, 영문이름, 생년월일, 국적 등의 세부사항을 체크합니다.

미국 비자 인터뷰 시에는 반드시 원본으로 준비하도록 하며 학교 담당자의 서명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미국 비자 인터뷰 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160에 해당하는 금액을 시티은행에 납부합니다. (인터넷 뱅킹 또는 전국의 시티은행 지점 방문 후 현금으로 납부 가능)

 

5. SEVIS Fee 납부 영수증

미국 SEVIS I-901 페이지에서 신용카드로 납부합니다. (F비자 $200, J비자 $180)

 

6. 인터뷰 예약 확인증

인터넷으로 인터뷰 예약을 한 뒤, 확인증을 프린트하여 준비합니다.

 

7. DS 160 비자 신청서

온라인 비자 신청서를 작성한 뒤, 확인 용지 (DS-160 Confirmation Page)를 출력하여 비자 인터뷰 때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합니다.

 

8. 기타 신원 증명 서류

-> 영문 재학/ 휴학/ 졸업 증명서 및 영문 성적증명서: 각 1부씩 준비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주민센터에서 원본 1부 준비합니다.

 

 

moon_and_james-39 재정보증인 구비 서류

 

* 재정보증인 공통 서류

-> 명함, 사원증 등

-> 영문 은행잔고증명서 1부

 

* 재정보증인이 직장인인 경우

->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회사에서 각 1부씩 원본으로 발행받도록 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세무서에서 원본 1부 발급받도록 합니다.

 

* 재정보증인이 사업자인 경우

-> 사업자등록증명원: 세무서에서 원본 1부 발급받도록 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세무서에서 원본 1부 발급받도록 합니다.

-> 부가가치세 과세 표준 증명원: 세무서에서 원본 1부 발급받도록 합니다.